본문 바로가기
공인노무사 Q&A

사무실이 없는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계약서 관련

by 인사부장 2023. 4. 25.

사무실이 없는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계약서 관련

공인노무사 Q&A

🔎 상담내용

 

안녕하세요 ~ 5인미만 사업장입니다 

1인기업 운영하다 이번에 처음으로 사람들을 구해서 계약서를 작성하려 하는데 모르는게 많네요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ㅠ..
질문 내용은 이러합니다.

1. 주 40시간 기준으로 휴일 없이 월~일요일까지 시간을 나눠서 책정해도 되는지 여부

 

2. 만약 휴일을 넣고 근무시간을 책정하면 근무시간이 휴식시간 포함하여 당일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근무가 되는데 상관없는지 여부

 

3. 사무실이 없어 사업장 소재지가 자신의 집인 경우, 직원들의 근무 장소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여부

4.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원의 근로 계약서상 근무장소를 해당 직원의 집주소로 적어도 되는지 여부

5. 출퇴근하는 직원들의 유동적으로 바뀌는 근무장소를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사무실 구하는 동안 재택근무 or 카페 or 창업카페 에서 근무)

6. 하루에 15시간 근무하는 경우 휴식시간을 얼마나 줘야 하는지


답변

1. 주 40시간 기준으로 휴일 없이 월~일요일까지 시간을 나눠서 책정해도 되는지 여부
- 주 1일은 주휴일로 설정해야합니다

2. 만약 휴일을 넣고 근무시간을 책정하면 근무시간이 휴식시간 포함하여 당일 저녁 6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근무가 되는데 상관없는지 여부
-가능하며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야간 수당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사무실이 없어 사업장 소재지가 자신의 집인 경우, 직원들의 근무 장소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여부
- 본인자택 등으로 실제 근무 장소를 기입하면 되겠습니다
4. 재택근무가 가능한 직원의 근로 계약서상 근무장소를 해당 직원의 집주소로 적어도 되는지 여부
-가능하나 상세 집주소까지 명시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5. 출퇴근하는 직원들의 유동적으로 바뀌는 근무장소를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사무실 구하는 동안 재택근무 or 카페 or 창업카페 에서 근무)
-근무장소를 한 곳으로 한정할 의무는 없으므로 모두 명시 하시면 됩니다

6. 하루에 15시간 근무하는 경우 휴식시간을 얼마나 줘야 하는지
-법정기준은 1시간이나, 근로자 안전보건 조치상 2-3회는 부여하는게 적절하겠습니다(계약서엔 1시간으로 부여해도 무방)

 

 

출처: 아파도 직장인(https://cafe.naver.com/apha/445)

 

사무실이 없는 5인미만 사업장 근로계약서 관련 질문드립니다

✔️ 지역: 서울 ✔️ 5인 이상여부: 5인미만 ✔️ 4대보험 가입여부: 가입 ✔️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작성 🔎 상담내용 (최대한 구체적으로) 안녕하세요 ~ 5인...

cafe.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