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취득취소/상실취소 방법
4대보험 업무를 하다보면, 취득신고를 취소해야하는 경우, 상실신고를 취소해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상황 발생시 각 보험별로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서류작성 후 지사 팩스로 송부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은 토탈서비스에서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 건강보험
- 국민연금
- 고용산재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다음의 서류를 작성하여 본인 사업장관할 건강보험 지사로 팩스 송부하시면 됩니다.
취득취소인지, 상실취소인지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취소사유는 상세히 작성해주셔야 하는데, '담당자 착오로 인한 상실신고 취소' 등 실제 사유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국민연금 취득/상실취소는 '취득/상실 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취득취소
취득취소일 경우 상실신고서를 작성해주시면 되고, 상실부호에 '26번' 코드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상실취소
상실취소일 경우 취득신고서를 작성해주시면 되고, 자격취득부호에 '15번' 코드를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고용산재보험
우선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로 접속해줍니다.
① 민원접수/신고 → 자격관리 → 피보험자 고용정보 내역 취소 신청 접속
② 사업장정보를 입력하시고, 취득취소인지 상실취소인지 확인해줍니다.
③ 대상자 생년월일을 검색하시면 자동으로 불러와집니다.
④ 취소사유를 선택하고 신고해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접수가 완료되었다면,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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